• 2024. 3. 18.

    by. 냉철한부자

    목차

      2024.3.5.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와 민간기업이 원팀으로 맞손을 잡고 조선분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정부와 조선 3사는 향후 5년간 9조 원을 투자하여 다른 나라와 초격차 확보를 통해 조선분야의 세계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K-팝, K-드라마, K-방산, K-반도체, K-2차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K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문화적, 경제적으로 위상이 높아졌는데요, 그럼 이번에는 K-조선산업이 담겨 있는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ANARO Fn조선해운

      HANARO Fn조선해운 ETF는 농협과 유럽 1위 자산운용사인 아문디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2022.09.15. 상장하였습니다.

       

      2024.3.18. 현재 시가총액 1,275억 원이며 운용보수는 0.45%입니다.

       

      조선해운 주요 종목 15 종목에 투자하는 ETF로 지금까지 수익률을 보면 1개월 수익률 +7.47%, 3개월 수익률 0%, 6개월 수익률 -7.54%, 1년 수익률 +18.9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삼성중공업이 17.56%, HD한국조선해양이 16.46%, 한화오션이 15.3%입니다.

      ▲ ▲ ▲  HANARO Fn조선해운 바로가기   ▲ ▲ ▲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는 삼성자산운용에서 2022.11.15. 상장하였습니다.

       

      2024.3.18. 현재 시가총액 301억 원이며, 운용보수는 0.5%입니다. 

       

      이 투자신탁은 환경 규제로 인해 중장기 수혜가 기대되는 친환경 선박 관련 국내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로 비교지수(FnGuide K-친환경선박 지수) 보다 적극적으로 운용하여 알파를 추구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지금까지 수익률은 1개월 수익률은 +4.06%, 3개월 수익률은 -3.32%, 6개월 수익률 -9.1%, 1년 수익률은 12.0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3개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성종목 TOP10의 비율이 비슷한 편입니다.

       

      ▲ △▲ △▲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바로가기 클릭   ▲ △▲ △▲

       

      SOL 조선 TOP3플러스

       

      SOL 조선 TOP3플러스는 신한자산운용에서 2023.10.05. 일에 상장했습니다.

       

      2024.3.18. 현재 시가총액 316억 원이며, 시가총액은 316억 원입니다.

       

      국내 조선업을 선도하는  TOP3(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및 조선업 밸류체인에 집중 투자하는 ETF입니다.

       

      아직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요, 수익률을 보면 1개월 수익률 10.22%, 3개월 수익률 -0.16%이며, 상장 이후 2.0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삼성중공업 21.91%, HD한국조선해양 21.75%, 한화오션 20.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 ▲  SOL 조선TOP플러스3 바로가기  ▲ ▲ ▲

       

       

      3개 ETF 비교

      네이버 증권 2024.3.18.기준 작성, 조선 관련 ETF 비교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현재 고부가가치 선박 점유율 60%대를 유지하고 있고, 2024년 1월 전 세계 발주량의 40% 차지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박의 친환경, 스마트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상황에서 중국 등 경쟁국이 따라오고 있고 EU와 일본도 자율운항 기술 등을 통해 조선산업의 주도권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 2024년 3월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 발족이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치열한 세계무대에서 계속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 상기 ETF들은 어떻게 될까요?

       

      투자를 하려면 IRP계좌나 연금저축 계좌에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매수해 보는 건 어떨까요?

       

      모든 투자는 본인의 책임입니다.